• 2022. 8. 4.

    by. 건강과 웰빙

    반응형

    발 냄새 없애는 방법

     

    발 냄새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발 냄새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땀, 세균, 곰팡이균 감염, 신발 상태, 음식 등을 들 수 있습니다.

     

    1. 땀 - 발에는 250,000개의 땀샘이 있습니다. 발에 환기가 되지 않으면 신발안이 따뜻해지면서 박테리아가 증식하면 발 냄새가 발생하게 됩니다.
    2. 세균 - 세균은 높은 온도와 습도로 평소보다 더 많은 땀이 나면 발이 습해지며 양말, 신발 등에 흡수되어 세균이나 곰팡이균이 증식하기 좋은 환경이 조성됩니다. 이런 환경에 늘어난 세균이 땀에 불어난 발의 각질을 갉아먹으면서 생성되는 이소발레릭산이란 화학물질이 발생하여 발 냄새를 증가시키게 됩니다.
    3. 곰팡이균 감염 - 곰팡이균으로 인한 무좀은 발톱이나 손톱에 영향을 미쳐 변색을 일으키고 가려움이나 발바닥 각직이 전체적으로 두꺼워지는 등 발 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음식 - 음식도 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향이 강한 향신료 식품이나 자극적인 음식,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는 음료, 술 등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땀의 분비를 증가시켜 발 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5. 신발의 상태 - 신발의 상태에 따라서도 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굽이 높고 폭이 좁은 구두나 가죽 재질의 부츠, 로퍼, 군화, 안전화, 사이즈가 작은 신발들을 장시간 착용하다 보면 발의 온도가 높아지면서 땀의 배출이 활성화되어 신발에 발 냄새가 배기 쉬운 환경이 됩니다.


     

    발 냄새 없애는 방법

    신발의 관리 상태 점검

    평소에 신발을 잘 세척하고 잘 말리도록 합니다.

    신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냄새가 발생합니다.

    특히 비나 물에 의해 축축하게 젖은 신발을 신을 경우

    발 냄새뿐만 아니라 무좀과 같은 질병에도 걸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기적인 신발 세탁과 건조를 통해 항상 청결한 신발을 신도록 합니다.

     

    잘 건조하기

    발을 깨끗하게 씻는것도 중요하지만 씻고 나서 완전히 건조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발을 씻은 이후에 습기가 남아 있으면 세균번식에 좋은 장소가 되고 냄새도 같이 나는 원인이 됩니다.

    발을 꼼꼼히 씻은 후에 마른 수건이나 헤어드라이기로 발가락 사이와 발톱까지 잘 건조해 주는 것 좋습니다.

     

    깨끗이 씻기

    발 냄새를 없애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  바로 깨끗이 씻기입니다.

    외출 전후로 비누와 세정제를 이용하여 발가락 사이사이 깨끗이 씻어주면 좋습니다.

    녹차나 홍차, 식초 등을 적절히 첨가하여 씻으면 세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일주일에 3회 정도는 30분 정도 족욕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발에 피로를 풀수 있고 발 냄새에 완화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일을 하다 보면 발에 땀이 나서 양말이 젖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 또한 세균이 번식할 수 있기 때문에 

    여분의 양말을 가지고 다니면서 갈아신어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발 냄새의 원인을 알고 발 냄새 없애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건강이 최고! 따봉!

    반응형